눈물길 클리닉

눈물은 대부분 눈물샘, 그리고 나머지는 결막에 있는 보조 눈물샘에 의해서 생성이 됩니다. 이러한 눈물의 기능은 혈관이 없는 각막에 대기중의 산소를 공급해 주고,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작용과 각막의 표면을 매끈하게 해 주어 더 깨끗하게 볼 수 있게 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분비된 눈물은 어디론가 알맞게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생성된 눈물의 일부는 공기중으로 증발되어 사라지게 되고 나머지는 눈물길(하수관)로 내려가서 코 속으로 배출이 됩니다. 그러나 생성과 배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눈물이 마르거나 넘쳐날 수 있게 됩니다. 하수도가 막히면 물이 내려가지 않고 고인물이 썩게 되듯이 눈물길이 막히게 되면 눈물이 고이게 되고 이어서 눈물주머니 염증이 생기게 되면 눈곱이 끼게 되어 불편하게 됩니다.

1. 원인은 ?

일단 안과에서 눈물의 과다분비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눈물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의 흔한 원인으로 눈이 건조해서 시리고 아파 눈물이 나는 반사적 눈물흘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다분비가 아니라면 눈물의 배출기능장애로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검사해도 반사눈물이 아니라 눈물이 많이 고여있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하수도관의 협착(좁아지는 것) 이 있는 경우는 눈물길 수술의 적응이 되고 성공율도 높습니다. 다른 경우는 누점이 좁아져 있는 경우인데 이럴 경우는 눈물구멍을 넓혀주는 간단한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이때 실리콘관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냥 지켜 보거나 좀더 적극적인 치료로는 눈물길 수술이나 죤스관(결막에서 비강으로 바로 연결 시켜주는 수술)삽입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2. 수술을 어떻게 하나요?

눈물길 수술은 크게 두가지의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첫째, 겉으로 피부를 절개해서 하는 것과 둘째, 내시경을 사용하여 코를 통해서 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실리콘관을 약 3개월 정도 놔 두었다가 제거하게 됩니다. 성공율은 두 방법이 상수도관의 문제가 없는 경우 85-95% 정도이므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취는 시술병원이나 환자의 요구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전신마취나 국소마취로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가장 흔한 문제는 재발이며 이럴 경우 재수술로 코속의 자란 살을 떼어내 주게 됩니다.

3. 우리집 아이가 눈곱이 끼고 눈물이 나서 짓물러요 -선천성 비루관 폐쇄

대개 태어나면서 눈물길의 마지막 배출구인 하스너(Hasner) 밸브가 뚫려서 나오나 20%에서는 막혀있게 됩니다. 대개는 생후 1세안에 좋아지게 되나 그렇지 않고 증상(눈꼽, 눈물, 눈꺼풀 피부 발적)이 계속되는 경우는 처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항생제 점안약의 사용이나 마사지 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마사지의 방법은 공통눈물소관부위를 검지로 눌러 눈물점의 분비물이 역류되어 나오는 것을 막으면서 눈물주머니와 코눈물관내에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안쪽과 아래쪽으로 약간 세게 훑어내리는 것으로 한번에 다섯번 이상 훑어내리는 이러한 마사지를 하루에 적어도 두번이상 시행하여야 합니다.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 생후 6개월을 전후로 탐침을 시행하게 됩니다. 대개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로도 시술의 성공율은 90%에 가깝습니다. 탐침이 실패할 경우 한달 후 한번 더 시도해 볼 수 있으며 계속 눈물이 날 경우 실리콘관 삽입술, 눈물길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