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성안 클리닉

1. 건성안이란

건성안은 눈물 자체 또는 한 가지 성분이 부족하거나 눈물막이 과도하게 증발되어 충분한 윤활 작용을 해주지 못해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눈에 불쾌감 및 자극증상이 유발되는 눈물막의 질환입니다.

2. 어떠한증상이있을때건성안을의심해야하나요?

건성안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개 눈이 매우 뻑뻑하게 피곤함을 느끼며 찌르듯이 화끈거릴 때도 있고, 모래알이 구르는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을 보이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서는 오히려 눈물이 왈칵 쏟아지듯이 많이 흐르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같은 경우에증상이 악화되면 건성안을 더욱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① TV를 시청하거나 컴퓨터 작업, 독서 등을 할 때(눈 깜박임 횟수가 감소됩니다.)
② 히터를틀거나 창문을 열고 운전할 때
③ 바람이많이 불거나 연기가 날 때
④ 비행기등의 습도가 낮은 막힌 실내 공간에서
⑤ 아침에일어났을 때 (수면 중에는 수성눈물의 생성이 감소됩니다.)
⑥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였을 때

3. 건성안은 왜 생기나요?

건성안은 대부분 여러 원인 질환들이 혼합되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성안을 눈물이 부족한 경우와 증발이 증가된 경우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다음과같이 여러 경우에 건성안이 발생합니다.
① 중년의나이에 이르면 특히 여성에서 눈물의 기초 분비량이 줄어든 경우
② 대기오염이 심하거나 조명 앞에서 장기간 작업을 하는 경우
③ 류마티스성 관절염, 만성 결막염, 안검염, 여러 가지 피부질환,결막의 만성염증이나 화학적, 열적, 방사선적 손상이 있는 경우
④ 각종 누관, 누낭 질환 등으로인해 눈물의윤활 작용이감소된 경우
⑤ 만성적인 질환으로 인해서 장기간 약을 복용하였거나 녹내장 이나 기타 다른 눈의 질환으로 안과 전문의와 상의 없이 안약을 장기간 점안하였을 경우
⑥ 안면신경마비 또는 장기간의 응시로 인해 눈 깜박임의 빈도가 저하된 경우

4. 건성안이 시력에 영향을 주나요?

증상이 가벼운 대부분의 건성안에서는 눈의 불편함은 있으나 시력에는 별 지장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눈물이심하게 부족한경우에는 각막 상처와 혼탁으로 시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성안의 완치는 어렵지만 적절히 치료하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고, 심각한 눈의 손상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안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건성안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눈이 건조하고 불편하다고 해서 손으로 자꾸 비비게 되면 눈에 상처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는 경우에 안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증의 치료로는 일차적으로 모자라는 눈물을 인공누액안약으로 공급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약은 불편할 때만 넣으시는 것보다는 자주 규칙적으로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의 습도를 높여주고 온도를 조금 낮추어주면 눈물의 증발이 줄어들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눈 주위의 습도를 보존하기위해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머리 염색, 드라이어, 스프레이 등은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고 오랜 시간 컴퓨터나 독서하실 경우에는 자주 눈을 살짝 감으셨다가 떠 주십시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눈물이 배출되는 구멍인 누점을 플러그를 삽입하여 막아주는 방법이나 본인의 혈액을 채취해서 자가 혈청을 만들어서 점안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성안은 완치가 안되나 본인에게 적당한 치료방법을 찾으려 노력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