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클리닉

1.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그 결과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시야 결손이 생기게 되고 방치하면 실명에 이르게 된다. 안압이 높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안압이 정상수준이어도 안압의 일중 변동폭이 크거나 시신경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또는 유전자 이상 등의 원인으로도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2.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면 녹내장이 악화되나요?

미량의 알코올은 안압을 하강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다고 술이 녹내장의 치료제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특히 맥주를 과음할 경우처럼 일시에 많은 양의 수분이 섭취되거나, 너무 취하여 토하게 되면 안압이 올라갈 수 있다. 또한 흡연은 일시적으로 안압을 상승시킬 뿐 아니라 시신경으로 공급되는 피의 양을 줄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3.녹내장에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몸에 좋은 음식이 녹내장에도 좋다고 생각하면 된다.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야채, 과일 등은 도움이될 수 있다.

4. 녹내장에 걸리면 생활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나요?

1) 목이 편한 복장을 한다.
2) 담배를 끊는다.
3) 술은 1~2잔 정도로 줄인다.
4) 머리로 피가 몰리는 자세(물구나무서기등)나 복압이 올라가는 운동(윗몸일으키기등)은 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피한다.
5) 고개를 숙인 자세에서 장시간 독서 혹은 작업을 피한다.
6) 마음을 편하게 하고 흥분하지 않도록 한다.
7) 녹내장은 추운 겨울날씨나 무더운 여름에 발작하기 쉬우므로 기온 변화에 유의한다.
8) 한 눈에 녹내장이 있으면 다른 눈에도 u48156 .생 가능성이 많으므로 두 눈 모두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다.

5. 녹내장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녹내장 환자의 90%정도는 환자들이 느끼는 증상이 없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이다. 시야가 점점 좁아지며 말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보이는 것이 답답하다고 느끼게 되고 여기서 더 진행하면 시력이 떨어지고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된다. 녹내장의 약 10%에 해단하는 급성녹내장은 눈에 갑작스런 통증이 있고 충혈과 함께 두통과 구토를 호소하며 시력이 떨어진다. 불빛 주위로 달무리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회복되면 통증과 구토는 사라지지만 시야 결손은 남을 수 있고 회복이 늦게 될수록 시야 결손의 정도가 심하게 된다.

6. 어떤 사람들이 녹내장에 걸릴 가능성이 많은가요?

1) 안압이 높은 사람
2) 45세 이상인 사람
3)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
4) 당뇨병이 있는 사람
5) 고혈압, 심혈관질환을 가진 사람
6) 근시인 사람

7. 녹내장은 치료할 수 있나요?

녹내장은 일단 발생하면 완치할 수 있는 병은 아니지만 잘조절하여 더 이상 시신경 손상이 진행하지 않으면 평생 실명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안압이 높아서 생긴 녹내장의 경우 안압을 낮추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되며, 약물요법과 레이져 또는 수술적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시신경 혈류감소등이 원인일 경우에는 그에 맞는 방법으로 치료를 병행한다. 급성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레이져 수술이나 백내장수술 또는 녹내장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녹내장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질환이 아니고 그 안에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서 결코 동일 할 수 없으며 안과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찾아야 한다.

또 치료를 시작한 이후에도 안압검사, 시신경검사, 시야검사를 정기적으로 하여 치료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치료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8. 녹내장 조기 진단법이 있나요? 걸릴 가능성이 많은가요?

녹내장은 말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가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녹내장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검사가 필요하며 녹내장으로 진단된 환자는 평생 치료를 받게 되기 때문에 진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고, 향 후 치료 방침을 정하기 위해 안압 측정 전방각경검사와 함께 시신경 검사 및 시야 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OCT나 GDx와 같은 검사는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